전체 기록물

/ 기록물

유진규 요선예술시장 깔깔깔 3부작 <가을-파랑>

2020-11-01
운영관리자
  • 기간 2021년 11월 11일
  • 장르 종합
  • 지역 강원
  • 지역(강원) 춘천시

| 요선예술시장 깔깔깔3부작 마지막편

가을-파랑 "아무색이면 어때"


ㅇ일시 : 2021.11.11(목) 18:00-22:00

ㅇ장소 : 춘천요선시장

ㅇ프로그램

18:00-18:30 곳곳이 예술시장

18:30-19:00  하늘파랑 꿈꾸기(옥상 비닐하우스)

19:00-19:30 어둠에 빛(코로나 생존놀이)

19:30-21:00 영화 '요선' 속으로(요선 영화관)

21:00-22:00 깔깔깔 디제잉파티

ㅇ 주최주관 : 유진규 몸

ㅇ 후원 : 춘천문화재단, 요선시장 상점가, 중도문화연대


| 소개

위드코로나 -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됐습니다. 우리는 백신 접종으로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코로나 19는 생활과 함께하는 바이러스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거기에 따른 정보체계 (적색-황색-청색)와 색깔(삼원색) 그리고 계절(봄-여름-가을)의 변화를 보여주면서 절망적인 팬데민으로 부터 벗어나는 희망적인 미래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낡고 오래되어 사람의 온기를 느끼기 어려웠던 요선시장이 예술로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언제 끝날지 앞이 안보이던 팬데믹도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들어갔습니다. '깔깔깔 3부작'은 코로나 19로 예술 현장이 폐쇄되고 관객도 사라져 기존의 예술 방법이 막혀있던 시점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요선시장은 '봄.빨강', '여름.노랑', 두 차례 프로젝트로 예술시장으로 다시 숨쉬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요선시장에서 찍은 영화 '요선'이 제천음악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제 깔깔깔 3부작 마지막편 '가을.파랑'으로 팬데믹을 예술로 넘어서는 길을 제시하면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합니다.

이번에도 전문 예술가, 생활 예술가 구분없이 30여명의 참여 예술가들이 시장의 형태로 예술과 관련된 물품을 사고 팔고, 곳곳에서 설치, 전시, 퍼포먼스 영상 그리고 먹거리와 놀이와 파티가 함께 합니다.

1. 참여 예술가는 시장 곳곳에 자신이 정한 공간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 하느로가 연결되는 공간 옥상에 파란꿈을 꾸는 비닐하우스를 설치합니다. 신시현의 '기타연주', 안현옥의 '싱잉볼 테라피'

3. 영화 '요선'의 마지막 장면을 기억하나요? 바로 그 공간에서 영화를 봅니다. 영화를 보면서 영화속으로 들어가는 새로운 체험의 영화관입니다. '요선' _ 감독/장권호

4. 코로나의 어둠을 벗어나 빛을 찾아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생존 놀이로 만드는 '코로나 생존놀이'는 시장 전체 공간의 불을 끄고 암흑속에 진행합니다.

5. 이 외에도 임근우의 '깔깔깔'을 주제로 한 페인팅 퍼포먼스, 전형근의 설치 '파란방', 하애정의 '도깨비 굿', 유진규의 '파란제물 삼보일배' 등이 정명자, 송정민의 '동그랑땡 막걸리'와 함께 펼쳐집니다.

6. 마지막으로 '깔깔깔 디제잉 파티' . 이제 위드코로나 입니다. 다시 함께 춤추며 놀아도 되겠죠? 오징어게임도 코로나도 대장동도. 빨간색깔이든 노랜색깔이든 파란색깔이든 '아무 색이면 어때'. 우리 사이엔 무지개색 꿈이 있잖아.


* 방역수칙에 맞게 자유롭게 즐기는 건 관객과 우리의 몫입니다.


| 참여예술가

깔깔깔 입구설치/ 임근우(파란깃발), 깔깔깔 위드코로나/유진규(삼보일배), 영화 '요선' 시사회/장권호(영화감독), 파란방/전형근(체험), 남서울집영상, CCTV/이리 박동일(영상), 입구방역(최완규(기타), 방역증명/이진휘(손목풍선), 책전시(원미경(달아실,문화통신,산책), 동그랑땡/정명자,송정민(먹거리), 요선동역사/오동철(프로젝트), 사진/김남덕(사진), 중도걷기 3주년 사진기록/강봉덕(프로젝트), 코로나생존놀이/임영기, 안현옥(놀이진행), 깔깔깔페인팅퍼포먼스/임근우(퍼포먼스), 엔젤체어/임영기(전시체험), 싱잉볼테라피/안현옥(명상), 도깨비굿/하애정(풍물), 춤추는경계/박희정,하애정(풍물), 위드코로나자작시/김홍주(시낭송), 신시현의음악/신시현(기타연주), 수석/박명환(전시), 돌도끼/한희민(전시), 아트상품/임근우(소품), 천주암점보기/길시찬(무속), 시진영상기록/박백광(핸폰), 김혜선, 변유정/멋대로바람잡이, 이상석/현장감독, 송인성, 이정수/진행 스텝


| 유의사항

요선예술시장의 입구에는 방호복을 입은 방역책임자가 참여자를 맞이합니다.

입구에서 신원등록, 발열체크, 손소독, 마스크착용 검사 후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2)